[CAD] 단축키 지정하기

심플디 2013.06.22 11:54 조회 수 : 133

"멀쩡히 있는 단축키도 못 쓰는데 왜 단축키를 새로 만드느냐?!"라고 하신다면...

저는 "뭐,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신다면 안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라고 말하겠습니다. 진짜로 안 써도 문제가 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 같은 바보 같은 사람에게의 필요성을 적어보겠습니다.

보통, 왼손은 키보드 위에 있고 오른손은 마우스 위에 올려놓는 자세가 CAD유저의 올바른 자세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그 상태에서 왼손으로만 OSNAP 창을 띄우려고 할때, OS 치다가 삑사리 나서 빡쳐본 경험이 있으신지요. 이게 귀찮아서 오른손이 친히 몸소 손가락을 까딱이는 신공을 펼치는 경우가 다반사죠. 하지만 Line 같은 명령어에 대하여, 단 한글자 L을 치려고 오른손 움직이는 분들 별로 못봤습니다. 때문에 왼손에게 가장 많은 고통을 주지요.

만약 이것이 Q로 단축키 지정되어있다면 어떨까요.? 자, 이제 단축키 지정의 필요성을 느끼시나요?

다시 반복하자면, "멀쩡히 있는 단축키도 못 쓰는데 왜 단축키를 새로 만드느냐?!" 하실때, 저는 "뭐,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신다면 안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라고 말하겠습니다. 단축키 지정해서 속도 차이 얼마나 나겠냐. 란 생각은 빨리 지우시는게 좋을겁니다. 단축키를 쓴다는것 자체가 편의를 위해서 프로그램 명령어를 임의로 바꾸는 행위이니 말입니다. 기왕이면 다홍치마 아니겠습니까?

 

01. Acad.pgp

 

캐드는 단축키를 하나의 파일 (acad.pgp)에 저장합니다. cad로 파일을 정상적으로 열어보는 방법은, 2008 버전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윈도우 파일 검색으로 찾을 수도 있으며 이때는 txt로 열어주어야 합니다.


001.jpg


열면 별 쓰잘대기 없는 말이 나옵니다. 스크롤을 힘차게 내려주세요. 그러면 단축키 지정하는 양식들이 나옵니다.


003.jpg


대략 제가 사용하는 개인용 단축키의 요약입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인 제가 치수 명령어를 잘 모르는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당시엔 능수능란하게 썼지만, 지금은 ;;)


004.jpg


손이 꼬이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키보드의 Y-H-N을 경계로 왼손이 넘어가지 않는 단축키가 좋은 단축키라 할 수 있겠습니다.

 

text파일을 저장시키고 캐드 프로그램을 껐다가 키면 단축키가 적용됨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