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01 결론

 

 

 C:\LSTC\LS-PrePost4.2-x64\lsprepost4.2_x64.exe d3=C:\ex4-tensiond\3plot c=C:\ex4-tension\Command_Rec.cfile

 

답을 먼저 말하자면 위의 것과 동일하다.

 

Ch. 02. CMD로 LS-PrePost를 실행시키는 방안

 

먼저 CMD로 LS-PrePost를 실행시켜야 하는데, LS-PrePost가 있는 위치를 알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명령할 수 있다.

 

C:\LSTC\LS-PrePost4.2-x64\lsprepost4.2_x64.exe


 

Ch. 03. LS-PrePost가 실행 된 이후 d3plot을 불러오는 방안

 

만약 LS-PrePost가 불러와졌다면 d3plot을 불러와야 한다.

물론 d3plot의 위치는 알고 있어야 한다.

대부분 *.k 파일이 해석된 디렉토리(폴더)에 생성되어 있으므로 d3plot이 있는 위치는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d3plot을 불러오는 방법은 나도 몰랐다.

야우리 백화점 A Twosome Place에서 서피스3로 몇번 실험(삽질)해본 결과, d3plot을 open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음을 알 수 있었다.

 

d3=C:\ex4-tensiond\3plot


 

Ch. 04. LS-PrePost에서 d3plot가 불러와진 이후, LS-PrePost전용 메크로 파일을 돌리는 방법

 

사실 본 포스팅의 목적은 d3plot을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CMD를 이용하여 LS-PrePost를 실행'시키고 '원하는 d3plot에 접근'하여 '지정해둔 LS-PrePost 메크로'를 불러와서

nodfor 및 rcfor 등의 데이터를 파일로 출력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LS-PrePost를 이용하여 메크로를 만드는 방법은 여기에 기술하지 않는다.

다만 내가 불러온 d3plot에 대한 메크로가 만들어져 있고, 경로를 알고 있다면 아래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개발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손쉽게 취득할 수 있다.

 

c=C:\ex4-tension\Command_Rec.cfile


Ch. 05. 주의 사항?

 

주의사항으로는... 음...

위에서 제시된 키워드는 space(공백)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각각의 커맨드는 공백을 가질 수 없다.

요컨데 아래와 같이 보기 좋으라고 c와 =(equal.) 표식 사이에 공백을 넣어준다면, CMD 창에서 인식되지 않는다.

 

c = C:\ex4-tension\Command_Rec.cfile


Ch. 06. 필요성

 

이게 왜 필요하냐고 묻는다면...

사실 해석 결과로 출력되는 nodout이나 nodfor를 구석구석 뒤져가며 데이터를 추출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도 있다.

본인도 얼마전까지 이 방법을 사용했다.

복잡한 모델은 아니고, 그냥 인장시편을 당기는 해석이였다.

3가지 물성에 7가지의 해석이니 총 21개의 해석이 되겠다.

 

그런데 nodfor의 용량이 1GB... 2GB... 이상으로 갈 수록 그 안의 x-total 데이터만 취득하는데 1시간 이상 걸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 파일 해석 결과로 도출되는 nodfor 21개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은 'Day'단위가 되고, 해석 결과에 조금 더 신경쓰면 'Week' 단위가 되었다.

하지만 LS-PrePost로 데이터를 별도의 텍스트로 출력하라고 입력하면 15분 내외로 대부분의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다.

다들 알고 있다시피 사람이 수동으로 결과를 뽑으면 더 빠르다는 것이다.

나도 안다. 귀찮아서 그렇지.

 

Ch. 07. 작성계기

 

이번에 Kostech가서 메크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왔다.

LS-PrePost 과정을 커맨드로 입력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메크로를 만들어서 입력시킬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전부터 Batch파일은 만들어 왔기 때문에 겸사겸사 한번 만들어봤다.

작성중인 [MATLAB-LS_DYNA 자동화 모듈2] 에 적용시키면 속도 향상을 기대 할 수 있을 것 같다.